동신대학교 평생교육원 Dongshi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Center

목적

- 보육시설 종사자에 대한 보수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전문성을 제고

-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 및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 도모

 

근거

  • 영유아보육법 제23조 (보수교육)
  •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20조 (보수교육의 실시)
 

보수교육대상

보수교육대상 정보제공
과정명 교육대상 교육훈련기간 비고
보수교육과정 일반직무교육 보육교사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로서 보육업무 경력이 만 2년을 경과한 자와 보육교사 직무교육(승급교육 포함)받은 해부터 만 2년이 경과한 자 40시간 매 3년마다
원장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원장으로서 보육시설의 장의 직무를 담당하는 첫 해에 해당하는 자와 보육시설의 장 직무교육을 받은 해부터 만 2년을 경과한 자 40시간 원장 첫해
특별직무교육 영아보육 영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영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
장애아보육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장애아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
방과후보육 방과후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일반직무교육 대상자와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및 보육시설의 장 4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
원장사전
직무교육
 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[별표1] 제 1호의 가목부터 라목(일반, 가정, 영아전담, 장애아전담 어린이집 원장)까지 어느 하나의 자격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 80시간 이수하고자 하는 자
 
  • ※ 시·도지사는 방과 후 보육 특별직무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아니하고 방과 후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.
  • ※ 특수교사, 치료사 등은 특별직무교육과정의 장애아보육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.
 

보수교육 교육과목

(1) 일반직무교육(보육교사)

보수교육 교육과목 일반직무교육(보육교사) 정보제공
영역 일반직무교육(기본 과정) 일반직무교육(심화 과정)
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
인성·소양
(8시간)
  • 보육교사와 인권 - 인권에 대한 이해
    • 교사와 아동의 인권 존중 이해
3
  • 보육교사의 인문적 소양
    • 행복한 교사되기
3
  • 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
    • 보육교사 직무 이해
    • 보육교사 의사소통기법 훈련
3
  • 보육교사의 직무역량 강화
    • 보육교사 리더십 키우기
    • 기관 구성원간 멘토링 실행
3
  • 보육교사의 건강관리
    • 보육교사의 신체ㆍ정신건강 이해ㆍ관리
2
  • 보육교사의 건강관리
    • 보육교사의 신체ㆍ정신건강 이해ㆍ관리
2
건강·안전
(9시간)
  • 안전사고 예방교육
    • 재난대비, 교통안전 등
3
  • 안전사고 예방교육
    • 재난대비, 교통안전 등
3
  • 보건위생관리
    •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, 응급처치
3
  • 보건위생관리
    • 감염병 및 약물오남용, 응급처치
3
  •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
    • 아동학대의 이해
    • 성폭력 및 실종 예방 교육
3
  •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
    • 아동학대의 이해
    • 성폭력 및 실종 예방 교육
3
전문 지식ㆍ기술
(23시간)
장애 및 다문화 실제
(4시간)
  • 다문화교육 이해와 실제
    • 현장사례 중심 분석
2
  • 다문화교육 과정 심화
    • 다문화프로그램 개발
2
  •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
    • 개별화 프로그램 이해, 개발
2
  •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
    • 개별화 프로그램 적용 및 부모 협력 강화
2
보육 활동 운영의 실제
(16시간)
  • 영유아 관찰 및 기록 실제
    • 신체ㆍ인지ㆍ언어ㆍ정서 등 발달 관찰 및 사례 분석
3
  • 영유아 관찰 기록의 활용
    • 관찰 기록 분석 및 영유아 발달 평가와 상담 활용능력 키우기
3
  • 영유아 부적응 행동의 이해
    • 부적응 행동 유형의 이해 (불안, 위축, 공격, 주의산만 등)
2
  • 영유아 행동 유형별 발달지원
    • 부적응 행동 예방과 지도
2
  • 보육정보 탐색의 적용과 사례
    • 인터넷 등 정보활용방법, 보육통합정보시스템 이해
2
  • 보육교사의 놀이참여 및 확장ㆍ연계
    • 영유아 놀이 관찰, 개입을 통한 확장 및 연계 교수학습방법
2
  • 디지털시대의 교수매체 활용 및 적용
    • 인터넷, 스마트기기 등의 교수매체로서의 활용 방법 이해 및 실습
3
  • 영유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
    • 보육대상 및 철학에 따른 보육프로그램 운영
3
  • 영유아 인성교육의 실제
    • 기본생활습관지도 및 활동에 따른 인성교육 실제 사례
3
  • 영유아 인성교육의 심화
    • 기관 및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인성교육 계획 실습
3
  • 영아교사의 상호작용 전략 (선택)
    • 영아 발달, 흥미, 놀이에 따른 교수방법 학습
3
  • 어린이집 시설ㆍ설비 관리(선택)
    • 어린이집 시설ㆍ설비 관리 능력 학습
3
  • 유아교사의 상호작용 전략(선택)
    • 유아 발달, 흥미, 놀이에 따른 교수방법 학습
3
  • 동료 수업 멘토링(선택)
    • 동료교사간 수업지원능력 학습
3

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(선택)

3

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(선택)

3
가족 및 지역 사회 협력
(3시간)
  • 부모-교사 의사 소통의 이해와 실제(선택)
    • 부모-교사간 의사소통이해 및 갈등상황시 소통능력 함양
3
  • 열린 어린이집 계획 및 운영(선택)
    • 열린어린이집 개념과 환경구성
    • 열린어린이집 계획과 운영 실제
3
  • 부모 개별 면담 기법(선택)
    • 성공적인 부모 면담 위한 대화법
3
  • 지역사회연계 프로그램 사례 분석(선택)
    • 지역내 육아인프라 활용능력 함양
3
15과목 40 15과목 40
 

(2) 특별직무교육

보수교육 교육과목 특별직무교육 정보제공
영 역 일반직무교육(기본 과정) 일반직무교육(심화 과정)
교과목 시간 교과목 시간
인성ㆍ소양
(8시간)
  • 보육철학과 윤리
    • 원장의 역할과 윤리
3
  • 아동권리와 보육철학
    • 보육철학과 보육이념 및 아동권리 이해
3
  • 원장의 건강관리
    • 건강의 개념 및 건강관리
    • 신체ㆍ정신건강관리의 이해
3
  • 원장의 건강관리
    • 성인기의 건강관리, 건강한 생활습관, 스트레스와 건강
3
  • 보육교직원의 인문적 소양
    • 행복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
2
  • 보육교직원의 문화적 소양
    • 예술적 소양 증진을 위한 지역 문화인프라 연계 교육
2
건강ㆍ안전
(9시간)
  •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
    • 재난대비, 교통안전 등 관련 법안 및 사례
3
  •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
    • 재난대비, 교통안전 등 관련 법안 및 사례
3
  • 보건위생관리
    • 응급처치, 질병관리,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
3
  • 보건위생관리
    • 응급처치, 질병관리,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
3
  •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
    •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지원
    • 아동보호서비스체계
3
  •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
    • 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이해 및 예방을 위한 지원
    • 아동보호서비스체계
3
전문 지식 기술
(23시간)
장애 및 다문화 관리
(4시간)
  •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이해와 실제
    • 현장사례 중심 분석
2
  •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
    •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분석 및 개발
2
  • 장애통합보육 운영 실제
    • 기관 내 장애통합보육의 운영 이해
    •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제
2
  • 장애통합보육을 위한 운영 관리
    • 기관 내 특수교사 및 담임교사의 협력 지원
2
기관 운영의 실제
(16시간)
  • 어린이집 내 영유아 관찰과 평가
    • 영유아 놀이와 행동 관찰 기록 방법
    • 관찰기록을 통한 아동평가 이해
3
  • 아동발달진단도구의 이해와 활용
    • 기관에서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아동발달진단 도구 및 방법 이해
3
  •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관리
    • 보육교사 지도 원리 및 보육계획 수립 지도
    • 보육일지 작성 원리 및 작성 지도
2
  • 보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
    •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및 개발 실제
    • 영아반ㆍ유아반 프로그램 평가
2
  • 영유아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교육
    • 영유아 생활지도의 기초와 교사교육
    • 영유아 생활지도의 실제에서의 교사지원
2
  •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    •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념 및 중요성
    • 교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
2
  • 교수매체 선정과 평가
    • 교수매체의 유형, 구입시 선정기준, 제작시 고려사항
    • 교육적 가치 평가, 활용도 및 효율성 평가
2
  • 보육과정 디지털활용능력 개발
    • 어린이집 운영관리와 디지털 활용의 실제 및 실습
2
  • 원장의 대외협력 관리
    • 원장의 대외협력 직무에 대한 이해
    • 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 대처관리
2
  • 원장의 리더십과 조직관리
    • 원장의 리더십 유형 점검
    • 리더십 유형별 조직관리 특성 및 바람직한 리더십
2
  • 영상정보처리기기(CCTV)의 관리 및 운영
    • CCTV 관련 규정 및 법규 이해
    • CCTV 열람관리 방법
    • CCTV 관련 개인정보 유출 예방 관리
2
  • 개인정보보호와 디지털매체 윤리의 실제
    • 개인정보보호 관련법에 대한 이해
    • 어린이집 내 개인정보 관리 방법
    • 디지털매체 사용 예절과 윤리(사례 중심 이해)
2
  • 우수 보육프로그램 사례(선택)
    •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최신 동향
    • 보육프로그램의 개선
3
  • 우수 보육프로그램 동향(선택)
    • 우수 보육프로그램의 최근 연구동향, 사례 분석
    • 우수 보육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방안
3

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(선택)

3

보수교육기관 자체개발 교과목(선택)

3
가족 및 지역 사회 협력
(3시간)
  • 부모자원 활용 계획과 운영(선택)
    • 어린이집 운영에 부모참여 활성화를 위한 부모자원 활용 계획과 운영 방법
3
  • 부모 요구 조사 및 활용(선택)
    • 연간운영계획 및 의사결정을 위한 부모 요구조사 방법 및 활용 이해
3
  •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의 실제(선택)
    • 지역사회 연계 참여
    • 지역사회 연계 실제
3
  •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 연계 계발(선택)
    • 지역사회 연계 활용
    • 지역사회 연계활동 계획
3
16과목 40 16과목 40
 

(3) 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

어린이집 원장 사전직무교육 정보제공
영역 교과목 시간
인성ㆍ소양
(12시간)
아동권리와 아동학대 4
원장직무의 이해 및 윤리 4
원장의 건강관리와 힐링 4
건강ㆍ안전
(18시간)
영유아의 건강안전교육의 계획 및 관리 3
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3
보건위생관리 3
아동학대, 성폭력, 실종 예방 및 사후관리 3
친환경 급식 및 영양관리 3
시설ㆍ설비 안전관리 3
전문 지식 기술
(48시간)
장애 및 다문화 관리
(8시간)
다문화가정과 연계한 영유아 지원 4
장애통합보육의 운영관리 4
기관 운영의 실제
(32시간)
보육정책의 최신 동향 3
보육 관련 법규의 이해 3
어린이집 인사관리 3
재무회계 관리 3
조직관리와 리더십 4
사례별 발달지원 및 전문가 연계 4
보육교직원의 수업 멘토링 4
보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4
어린이집의 개인정보보호 관리 4
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
(8시간)
부모참여 계획 및 운영 4
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자원의 연계 4
평가시험 원장 사전직무교육 평가시험 2
22과목+평가시험 80
 

보수교육의 평가

  • 가. 이수기준
    • 해당 교육시간(40시간)을 모두 출석한 때에만 이수한 것으로 본다.
  • 나. 출석 체크 및 근태평가 기준
    • 출석체크는 매 시간 체크함을 원칙으로 방법은 원활한 수업진행을 위해 지정된 빈 좌석 체크, 출석카드 이용 등 다양하게 실시함.
    • 다음의 사유가 있을 시는 출석으로 인정(관련 증빙서류 제출)한다.
      [직계가족의 사망, 사고 또는 결혼 등으로 인한 결석이나, 본인의 사고, 질병 등으로 인한 결석의 경우에는 교육시간의 최대 10퍼센트 범위 안에서 출석한 것으로 인정]
    • 교육목적에 위배 시는 사안에 따라 주의, 경고, 퇴소 등의 제재를 가할 수 있음.